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위치

Home > 학교소개 > 생활관 > 생활관소개

생활관소개





목적

  1. 특수교육과 보육활동을 통합함으로써 장애학생의 특수한 요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학부모님들의 경제적,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여 장애학생 및 가족 전체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장애학생의 발달을 촉진시키고자 함.

    운영방침

    1. 1. 생활관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년 별로 신청을 받아 운영하되, 결원이 생길 경우에는 대기자 명단의 순서대로 충원함.
    2. 2. 생활관은 2개의 반으로 구성하여 4명의 교사를 배치하여 운영하되 학급당 정원은 학생들의 장애상태를 고려하여 조정하여 운영함.
    3. 3. 본교 재학생 중 생활관 신청 학생이 모집인원을 초과할 경우 장애부모나 형제, 조손 및 한 부모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다문화가정, 맞벌이가정 등을 고려하여 선정함.
    4. 4. 운영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과 생활관 운영계획을 근간으로 운영하되 감염 예방을 위해 집단프로그램을 배제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함.
    5. 5. 일과 활동은 학생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을 고려하여 휴식과 간식시간 등을 포함하여 계획함.
    6. 6. 단체생활이 곤란한 병 허약 학생이나 전염병 등의 의료적 조치가 필요한 학생, 혹은 주변 학생에게 가해행동이 심한 학생에 대해서는 생활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입사가 제한되거나 퇴소될 수 있음.
    7. 7. 평일은 저녁식사 제공을 원칙으로 하고 감염 병이나 기타 상황에 따라 저녁식사 대신 간식으로 대체할 수 있음.
    8. 8. 하교는 자율하교를 원칙으로 함.
    9. 9.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결정하기 위하여 생활관운영위원회를 조직·운영하며 운영위원은 담당교감, 생활교육부장, 각 과정대표 1인, 학부모 대표 1인, 생활관 담당 사회복지사 대표 1인으로 구성함.

페이지 맨 위로 이동